본문 바로가기
  • 먹고 마시고 여행하기
#해외/여행기

[인도네시아/발리] 우붓을 여행하는 스마트한 방법! SMART Shuttle @Ubud 이용방법, 무료 이용후기

by 렁뜨멍 2024. 1. 28.

쿠타에서 스미냑을 지나 우붓으로 이동했다.

이번 우붓 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우붓을 여행하는데 필수였던 교통수단이 있는데.

 

BALI-UBUD-SMART SHUTTLE-MARKET
발리 우붓, 아트 마켓

 

 

일단 발리 여행 중, 우붓에 가고 숙소가 엘리먼트 바이 웨스틴이라면 무조건 받고 가야 하는 앱.

우붓 내에서만 운행 중인 셔틀 서비스,

BALI-UBUD-SMART SHUTTLE-APP
SMART Shuttle @Ubud 어플

바로 📲 스마트 셔틀 SMART Shuttle @Ubud이다.

 

앱스토어(아이폰)🔽

 

‎SMART Shuttle @Ubud

‎SMART Shuttle @Ubud is an on-demand, shared xEV shuttle service app introduced by the Toyota Mobility Foundation to allow residents and tourists to commute conveniently and comfortably in Ubud, Bali. Simply select your pick-up and drop-off locations, in

apps.apple.com

구글스토어(안드로이드)🔽

 

SWATBiz – Apps on Google Play

Experience the new employee transport service by SWATBiz!

play.google.com

 

그럼, 아묻따 먼저 다운부터 하고 우붓 고고-

 

 

 

💳 이용 요금

한시적으로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무료로 시범 운행하는 기간은 23년 9월부터 24년 2월까지.

(무료이용 기간은 연장될 수도 있다고 함)

BALI-UBUD-SMART SHUTTLE-TOYOTA-CAR
SMART Shuttle @Ubud 차량

셔틀이라고 하지만 도요타 SUV 차량이다. 4인 이상이 이용할 경우에는 우리나라 카니발보다 조금 더 큰 차량으로 온다.(흰색 전기 차량)

 

2인에서 4인 정도면 딱 이용하기 좋고, 이것 덕분에 우붓에서 6박 하는 동안 교통비가 거의 안 들었다.

 

 

 

📝 이용 방법

그랩이나 우버처럼 호출하는 방식으로 어플로 예약하고 이용하면 된다.

어플을 설치한 누구라도 이용가능하다.

예약 출발시간은 현재로부터 30분 이내로 지정 가능하고, 운영시간은 오전 6시부터 오후 11시까지.

BALI-UBUD-SMART SHUTTLE-MAP
SMART Shuttle @Ubud 노선도

우붓 시내 주요 관광 스폿에 스마트 셔틀 정류장이 있다. 정류장은 내가 이용했던 때에는 14개 정도였는데 지금은 총 19개로 운영중이라고 한다. 오른쪽은 차에 탔을 때 설문 폼을 해달라는 기사 분이 계셨어서 했었다.

 

종점 및 차고지가 엘리먼트 바이 웨스틴 주차장이기 때문에 나는 호텔에서 시내로 나가기 전 예약하면 바로바로 이용할 수가 있었다.

 

BALI-UBUD-SMART SHUTTLE-STOP
SMART Shuttle @Ubud 정류장

정류장에는 STOP이나 표지판이 세워져 있고, 어플에서 각 정류장의 사진들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우붓에 있던 6박 7일 동안 총 9번 정도 이용했고, 한 두 번 기다릴 때도 있었지만 길어야 10분에서 15분 정도로, 무료이기 때문에 기다릴 수 있었다.

 

늘어난 정류장은 리조트, 호텔들 인 것 같다. Pita Maha Resort, Best Western Ubud 등. Lobby Monkey Forest, 몽키 포레스트 정류장은 한 곳 더 늘었고.

 

 

 

📌 이용 팁

예약하면 예약코드가 앱에 표시되는데 코드를 보여달라고 한 기사분은 없었고 대부분 타면 이름으로 확인하곤 했다.

 

기다린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반대로 3분 정도 늦은 적이 있는데 얄짤없이 가버렸다. 노쇼 탑승자로 기록되니, 늦을 것 같다면 취소하고 재예약하는 것이 좋다. 기사님에 따라 조금씩 다른 부분도 보였는데, 1-2분은 기다려주셨던 분도 있었음.

 

기본적으로 정해진 정류장에서 타고 내리는 것만 가능하고, 간혹 정류장 아닌 곳에서 세워주기도 한다는 말을 봤는데 목적지로 가는 루트 중간에서 하차하는 정도만 가능하다.

 

Neka Art Gallery(only 9am-5pm), 여기처럼 운영시간이 짧은 정류장도 있다.

 

우붓에서는 다양한 ceremony 하는 곳들이 있는데 이때 스톱 안 되는 정류장들이 있으니 참고해야 한다. 앱 알림으로 알려줌.

 

BALI-UBUD-SMART SHUTTLE-ROUTE
SMART Shuttle @Ubud 어플 내 예약된 경로 화면

예약을 하면 내가 있는 곳, 현재 차량이 위치한 곳, 출발지, 목적지가 앱 지도에 표시된다. Vehicle:이라고 표시된 부분이 차량 번호. 아직 타기 전인데 Boarded라고 표시되기도 하는데 무시해도 되는 부분.

 

타고 가는 중에 또 다른 정류장에서 다른 팀을 태울 수도 있다. 아홉 번 중 딱 한번 호텔로 들어가는 저녁에 우리가 먼저 타고, 같은 호텔에 묵던 다른 팀이 중간에 탄 적이 있었다. 

 

 

BALI-UBUD-SMART SHUTTLE-IN THE CAR
SMART Shuttle @Ubud 차량 안

아홉 번 탔던 중에 한두 번 빼고 모두 도요타 SUV 신형 차량이었는데, 차가 엄청 좋음.. 발리에서 이용했던 그랩카, 고젝, 투어차량 다 떠올려봐도 이것보다 좋은 차량은 없었다. 마지막 탔을 때 선루프가 하늘이 보이게끔 열려있었는데 별이 많이 보였다.

 

 

 

SMART Shuttle @Ubud 덕분에 우붓에서 택시 탄 게 첫날에만 클라우드 나인에서 빈땅 슈퍼마켓까지 50,000루피아 한번, 빈땅 슈퍼마켓에서 엘리먼트까지 22,000루피아 한번, 이렇게 두 번 뿐이었다. 우붓은 택시비가 다른 지역보다는 비싼 편이라 스마트 셔틀이 없었더라면 하루 만원씩은 택시비로 썼어야 했을 텐데. 숙소가 엘리먼트였고, 시범 운행 중인 서비스를 운 좋게 무료로 잘 이용한 것 같다. 다음에 우붓에 가도 운영 중이라면? 유료여도 차량이 깨끗해서 이용할 생각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