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발리 3주 여행을 하게 됐다. 발리 한 달 살기는 많이들 하지만 그보다는 짧은 3주, 21박 22일.
이번 여행 모든 여정은 스카이팀 마일리지 발권으로 했다. 여행 핵심 목적이 조금이라도 현금을 덜 쓰자였기 때문에.
인천에서 출발해 발리도착 3주 후에 발리에서 방콕으로 이동해서 1주 정도 머문 후 방콕에서 인천으로 돌아오는 일정이다.
최종적으로 완성하게 된 일정은 인천-발리 / 발리-자카르타-방콕 / 방콕-인천이지만, 이렇게 네 구간 여정을 완성하기까지는 몇 번의 변경을 거쳤고, 결국 가는 편(출국)과 오는 편(입국)은 대한항공 직항으로 발권에 성공하게 되었다.
발리까지 가는 편을 직항으로 하기까지 출국 구간, 즉 첫 구간을 두 번이나 변경했는데, 왜 처음부터 직항으로 발권할 수 없냐면, 스카이팀 마일 발권 검색으로는 대한항공 직항 좌석이 보이지 않기 때문. 가루다항공 직항은 보이지만 이마저도 출발일을 한참 남겨둔 상황이 아니라면 찾기 어렵다.
1. 발권
첫 발권은, 인천-타이페이-발리-자카르타-방콕-인천.(10월 21일 발권)
1) ICN-TPE-DPS / DPS-CGK-BKK / BKK-ICN
인천에서 타이베이까지는 대한항공, 타이베이에서 발리까지는 중화항공, 발리에서 자카르타와 자카르타에서 방콕까지는 가루다항공, 다시 방콕에서 인천까지는 대한항공을 이용한다.
인천에서 타이베이 경유 후 발리에 도착, 3주 후 발리에서 자카르타를 경유해서 방콕으로 갔다가 방콕에서 인천으로 돌아오는 일정은 비즈니스석 기준 1인당 75,000마일 + 세금 및 유류할증료 358,700원이 소요된다. 유효기간은 최초 발급일로부터 1년이고, 변경 시에는 수수료 30,000원 + 운임 차액을 내야 한다.
발권한 후에 바로 좌석지정과 사전 기내식 신청을 진행했다. 인천에서 대만까지는 대한항공이라서 사전에 기내식 주문을 미리 해둘 수 있는데 비즈니스석 사전 주문 시에만 서비스되는 메뉴로 프랑스식 쇠고기스튜가 있길래 해봤다.
이렇게 해두고는 간간히 더 좋은 일정이 없을지 재검색을 해봤는데, 왜냐면 대만을 경유하는 건 좋은데 1박을 해야만 하는 스케줄이었고, 그런데 타이베이 1박 호텔비용이 낮은 편이 아니라서 고민이었기 때문. 어쨌든 발리라는 목적지가 있는데, 대만에 입국했다가 1박 하고 또 공항이동해서 인도네시아로 가야 하는 것도 귀찮은 일.
그러다가 싱가포르 경유인데, 경유시간은 6시간 정도고, 숙박까지는 필요 없는 일정이 보였다. 이게 1 좌석은 어떻게든 더 좋은 스케줄을 금방 발견할 수가 있는데 2석은 조금 더 어렵다. 물론 3석, 4석은 더 힘들겠지만. 그동안 혼자 많이 다녔고 그래서 마일발권이 조금 쉬웠던 나는 이번에서야 다인원 마일발권의 고충을 조금이나마 이해하게 되었다.
그래서 두 번째 발권은 인천-싱가포르-발리-이하 변경 없음.(11월 4일 변경, 재발행)
2) ICN-SIN-DPS / DPS-CGK-BKK / BKK-ICN
인천에서 싱가포르까지는 대한항공, 싱가포르에서 발리까지, 발리에서 자카르타와 자카르타에서 방콕까지 모두 가루다항공, 다시 방콕에서 인천까지는 대한항공을 이용한다. 발리 입국 시 가루다항공 비즈니스석에만 제공되는 패스트트랙이나 발리 입국시간도 낮이라 더 좋다고 생각했다.
인천에서 싱가포르 경유 후 발리에 도착, 발리에서 자카르타를 경유해서 방콕으로 갔다가 방콕에서 인천으로 돌아오는 일정은 비즈니스석 기준 1인당 75,000마일 + 세금 및 유류할증료 389,700원이 소요된다. 처음 발권했던 일정과 유류할증료 및 세금에서 31,000원의 차액이 있고, 변경 수수료 30,000원 해서 1인당 56,600원 정도를 지불했다.(차액 부분에 대한 정확한 계산 내역은 알 수 없음)
재발행 후 다시 좌석 지정과 사전 기내식 신청을 하려고 봤더니 인천에서 싱가포르까지의 메뉴가 타이베이행 메뉴와는 조금 다르다. 신청하려고 했던 프랑스식 쇠고기스튜가 없어서 불고기는 그저 그럴 것 같고 그냥 스테이크로 했다.
그렇게 또 일주일 후, 드디어 대한항공 마일리지발권 예약 대기해 두었던 직항 좌석이 확약됐다. 운 좋게 두 좌석 다. 이럴 때 각각의 계정에서 각자 1석씩 대기 걸어두는 게 좋다.
마지막 세 번째 발권, 인천-발리 직항-이하 변경 없음.(11월 11일 재변경, 최종 재발행)
3) ICN-DPS / DPS-CGK-BKK / BKK-ICN
여기서는 대기 확약이 된 예약번호 하나와 스카이팀 예약건 하나, 이 두 개를 합쳐 재발행하는 것으로 진행한다.
인천에서 발리까지는 대한항공, 발리에서 자카르타와 자카르타에서 방콕까지는 가루다항공, 다시 방콕에서 인천까지는 대한항공을 이용한다.
마지막으로 해보는 좌석지정과 사전 기내식 신청. 대한항공 인천에서 발리 구간의 기내식 메뉴는 싱가포르행과 동일했다. 그래서 기내식 사전주문_최종_최최종, 쇠고기 스테이크(굽기 미디엄 선택)로 신청.
2. 재발행 수수료 및 참고사항
모든 발권에서 첫 구간을 변경하려면 재발행 수수료가 든다. 그래서 첫 번째 변경 때는 수수료+유류할증료로 56,000원 정도를 지불했고, 두 번째 변경 때는 유류할증료가 내려가서 차액이 발생해서 오히려 인당 2만 얼마를 돌려받게 됐다. 변경 시에 재발행 수수료 3만 원은 환불 대상이 아니라서 할 때마다 무조건 내야 하고.
중간구간도 한번, 마지막구간도 한번, 날짜 때문에 변경하긴 했었는데 첫 구간을 바꾸지 않고 뒷구간 날짜만 변경하는 건 따로 수수료는 안 든다. 이렇게 보니 총 네 번이나 변경 통화를 했었구나.
대한항공 고객센터는 비교적 아주 전문적인 편이라 대략 말해도 알아서 잘 변경 발권 진행해 준다. 특히 스카이팀 발권의 경우에는 더욱 전문적인 부서로 연결된다. 전화했을 때 바로 연결되지는 않아서 처음 전화받은 직원이 대략적인 변경사항을 메모를 해서 전달을 하고, 연결시켜 주거나 그분들이 다 통화 중일 때는 전화를 다시 준다고 하기도 한다.
대한항공 고객센터 1588-2001 / 02-2656-2001
3. 스카이팀 발권 유의사항
스카이팀 발권 시 유의사항 중 하나는 가족합산 마일리지로 발권이 안된다. 내 마일리지로 온전히 다 있어야만 발권 가능.
그리고 두 명 발권하려면 예를 들어 나처럼 75,000마일이 필요할 경우 나와 동반인 각각 75,000마일을 가지고 있거나 한 사람이 150,000마일을 가지고 있어야만 발권이 가능하다. 원래 대한항공 마일리지 발권처럼 합산해서 발권하려고 생각하고 있었다가 안되어서 나는 급하게 현대카드로 2만 마일을 수혈했다. 꼭 발권대상이 마일을 가지고 있어야 함! 가족 중 한 명이 마일이 많아도 스카이팀 발권에서는 해당 없음. 나중을 위해서라도 기억하려고 기록해 두는 부분.
4. 마지막으로 고민했던 또 다른 옵션 고려사항
인천-발리/방콕-인천 이렇게 다구간 왕복으로만 단순하게 발권하면 대한항공마일발권이 편도 35,000마일씩 70,000마일 드는데, 중간에 발리에서 방콕 구간을 어차피 또 사야 하다 보니 스카이팀 마일발권이 나쁘지 않았다. 5,000마일만 추가해서 중간구간 비즈니스로 타게 된 거니까. 가루다항공으로 발리에서 방콕 직항이 있다면 더없이 좋았겠지만 직항 편은 타이항공만 하루 한 편 뿐이라.. 타이항공은 스타얼라이언스고. 이 구간을 따로 스얼 발권으로 해볼까도 생각했었지만 아시아나 3만 마일에 세금도 엄청 비싼 편이라 포기했다. 이코노미 유상발권으로도 편도 30-40만원대.
요즘 마일발권이 예전(코시국 이전)처럼 쉽지가 않아서 발권하는 것도 참 일이 많아졌다. 시간적으로도 많이 쏟아야 되고, 정신적으로도 생각할 게 많아져서 피로감도 더 들고. 뭐 시간이나 물질적으로 효율적인 부분을 따지지 않고 발권한다면야 신경 쓰지 않아도 되겠지만 최대한 가지고 있는 것을 효율적으로 쓰고 싶다면 이런 긴 과정을 거쳐야지만 뿌듯한 결과가 나온다. 그럼, 이제 이렇게 완성된 30일에 가까운 여정을 차근차근 올릴 예정.
'#해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국] 방콕 범룽랏 국제 병원 안과 진료 비용 상세 후기 및 추천 | 병원비 feat.여행자보험 (1) | 2024.05.26 |
---|---|
[홍콩] 공항 환승 케세이퍼시픽 더 피어 THE PIER 비즈니스 라운지 | 플라자 프리미엄 라운지 후기 (2) | 2024.02.05 |
[태국] 방콕 수완나품 공항 에어프랑스 스카이팀 라운지 - THE LOUNGE 더라운지 멤버스 이용 후기 (0) | 2023.08.11 |
[뿅뿅 지구오락실2] 발리 풀빌라 숙소 식당 카페 쇼핑 스피닝 GYM 정보 (4) | 2023.07.01 |
[뿅뿅 지구오락실] 방콕 카페 쇼핑몰 숙소 식당 스파 루프탑 정보, 근데 이제 TMI를 곁들인 (1) | 2022.07.10 |
댓글